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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플레이 스토어 등록 정보 작성하기

by welcoditta 2020. 1. 5.

앱을 서비스하기 위한 개발이 마무리에 들어갔다면 출시 준비를 하게 됩니다.
마케팅 집행을 하기 전에 기획자가 준비해야하는 제일 중요한 내용은 "스토어등록정보" 꾸미기!

출시 시기와 인지도에 따라 전략이 다르겠지만 우리 처럼 아주 신생 앱의 경우엔 우리가 무엇을 하는 서비스인지 헷갈림 없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두고 작성했습니다.

 

 

 

# 스토어 등록 정보에 포함되는 정보

1. 앱 아이콘

2. 서비스 제목

3. 서비스 간단한 설명 / 서비스 상세한 설명

4. 스크린샷 등 그래픽 이미지

 

 

 

 

1. 서비스의 간판, 앱 아이콘

우리 서비스는 어떤 앱 아이콘이 어울릴까? 필요할까?

출시 직전 2가지의 방향이 있었습니다.
한 가지는, 앱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운 아이콘
두 번째는, 앱의 서비스 내용과 무드를 짐작하게 해주는 일러스트
 

 

 

 

2. 서비스 제목: "서비스명 + 강조 키워드"

 

사용자들이 우리 앱을 잘 찾고(검색), 그 중에서도 상단에 노출되기 좋은 키워드를 포함해 작성합니다.

하나의 검색어에서라도 더 걸리기 위한 노력을 담아 키워드를 붙여주었습니다.

 

(참고)

서비스명과 함께 추가한 키워드가 카테고리 태그와 겹치지 않는지 확인했습니다.

앱 카테고리는 자동으로 검색 필터에 포함이 되기때문에 최대 효율을 위해 더 구체적인 키워드로 작성합니다.

 

 

 

3. 서비스 설명: "키워드 + 키워드 + 키워드..."

 

 

서비스 설명 작성 순서

 

3-1. 브레인 스토밍하기

 

출시하려고 하는 앱과 관련된 키워드를 나열해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 중에서 핵심 키워드를 걸러 작성할 글의 뼈대 단어를 추려봅니다.

 

 

3-2. 경쟁사, 같은 카테고리 내의 서비스의 사용 키워드와 비교하기

 

경쟁사의 상세 설명을 읽으며 혹시 놓친 부분이 없는지 체크하고
최근의 이슈나 동향을 포함하는 신생 단어가 있다면 추가해 작성합니다.

 

 

3-3. "트렌즈 구글 닷컴"에서 내가 선택한 키워드의 검색 인기도 확인하기

 

사용한 단어들의 연관검색어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구글서치의 데이터이기 때문에 스토어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참고용으로 사용해 키워드를 다듬어 봅니다.

 

 

3-4. "센서타워닷컴"과 같은 앱분석 사이트를 통해 마케팅 점수를 확인해보기

 

친절하게도 나의 앱 서비스의 마케팅 점수? 스토어 등록 정보의 작성 점수를 내주는 사이트입니다.
현재의 유입률이나 인지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스토어 등록정보를 대충 써도 이미 유명한 앱은 높은 점수로 나오는 걸 봐선 사용자가 많고 알려진 앱일 수록 유리한 점수를 얻는것 같네요. 마지막 단계에서 참고용으로 사용해보기 좋은 분석툴 같아 공유합니다. (유료 서비스는 더 자세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함)

 

 

그 외

 

스크린 샷, 동영상 등의 그래픽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위 흐름대로 스토어 등록정보를 완성하면 1주일 단위로 유입률을 확인하며 키워드를 수정해나가는 방식을 추천한다. 단 번에 서비스 문구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데이터를 확인하는 테스트를 거쳐서 앱 스토어 화면을 완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가장 다운로드를 많이 유도하는 설득력있는 페이지를 위해! 

 

 

(추가)

개발자 연락처와 앱 권한은 연결된 구글콘솔에서 알아서 연동해 달아준다. 그러니 따로 작성을 하면 두 번 나오게 되므로 작성을 하지 않습니다. (처음엔 이 접근 권한이 어찌해야할지 몰라서 헤멨는데, 자동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