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csv파일?

by welcoditta 2020. 1. 19.

 

앱에 언어를 관리하려는 목적으로 표형태의 시트(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관리함.
앱 구조 개선과정에서 시트의 확장자를 csv로 변환하게 됨.

 

 

[csv파일의 형식]

 

 

 앱에 구조 개선을 하면서 새로운 문서 형태를 접하게 되어서 알아보게되었다. 흔히 알고 있는 엑셀을 표나 글자의 스타일이 없이 문자와 쉼표형태로만 구성하는 문서형태이다.

 

 

CSV(영어: comma-separated values) 가지 필드를 쉼표(,) 구분한 텍스트 데이터 텍스트 파일이다. 확장자는 .csv이며 MIME 형식 text/csv이다comma-separated variables라고도 한다.

      CSV 흔히 사용되고, 비교적 단순한 파일 포맷이며, 소비자들(consumer) 업무(business), 그리고 과학 애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것을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 하나는 호환되지 않는 포맷을 사용하는 프로그램 끼리 자료를 전달할 사용한다.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포맷을 내보내거나 가져올 조금 변형된 형태의 CSV 지원하기 때문이다.(출처:위키)

 

 

 

 

[csv파일 사용시 유의할 점]

 

한 줄의 쉼표의 개수가 다른 경우 잘못 작성한 것일 수 있다.
공백은 파일의 일부로 간주되며 무시되지 않는다.

 

 

(문구 스타일? 체크 리스트)

 

문서 작성시 내용상의 줄바꿈은 \n 표기했다

 

작성된 내용에서 이미 (,)쉼표를 포함하는 경우 큰 따옴표로 내용을 감싸준다. 

(위와 같은 맥락으로, csv로 변환 전 엑셀에서 작성시에 빈칸공백을 두면 정보가 읽히지 않을  있다.)

ㄴ또는 경우에 따라  “(따옴표) 특수 문자의 경우 이용시의 개발 환경에따라 해당 문자를 잘못된 문자나 스타일로 읽어낼  있으니 사전에 개발자와 작성 공식을 맞춘  전달했다.

 

[다양한 확장자의 사용처 알아보기]

 

 

여태까지 다뤄본 확장자로는 xlsx,  json, txt, html, css, doxc, hwp……

이렇게 나열을 하다보니 문득 각종 문서의 정의와 차이가 궁금해졌다.

아래는 확장자의 타입을 나열한미디어 타입리스트이다.

 

 

 

 

 

 

 

 

 

 

 

 

 

 

(참조)

 

 

미디어타입
https://ko.wikipedia.org/wiki/%EB%AF%B8%EB%94%94%EC%96%B4_%ED%83%80%EC%9E%85

 

 

https://www.ietf.org/rfc/rfc4180.t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