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소셜 로그인 디자인하기 - 브랜드 가이드 라인 지키기

by welcoditta 2019. 12. 29.

 

소셜 로그인 화면을 디자인 할 때 지켜야하는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회원가입 대신 SNS연동을 이용해 서비스를 시작하는 서비스가 많습니다. 각 SNS는 저마다의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로그인 버튼을 사용하길 권장하고있습니다. 버튼에 들어갈 로고나 라운드 값이 들어간 박스 디자인 파일, 서체까지 배포 중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셜 로그인 디자인하기 - 브랜드 가이드 라인 지키기 

 

 

 

 

1. 버튼 디자인 가이드

 

1-1. 제공 로고와 버튼 이미지 (권장 예시)

완성형 버튼 예시 (이미지를 탭하면 출처로 이동합니다)


로고 뿐만 아니라 각종 사례에 알맞게 사용 할 수 있는 버튼 png까지 제공하고 있다.

컬러, 서체를 폰트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이미지 폰트(수정할 수 없는 이미지 글자)로 사용하면 된다.

각 브랜드 기준 폰트는 무료로 다운받아 쓸 수 있다. 네이버는 "나눔바른고딕 볼드" 구글은 "로보토"를 쓰면 된다.




1-2. 크기 (허용 범위)

구글 로그인/회원가입 버튼의 상세 스펙 "가이드"

머테리얼 가이드 제공자이기도한 구글 답게 아주 상세하게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계정 연동 버튼이 네이티브앱에서는 위 기준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로고 비율만 유지하고있는 모바일 게임앱 소셜계정 연동 버튼

가이드는 분명히 있지만, 모든 앱이 상세 내용을 모두 지키고 있지는 않다. 각 앱에 맞게 변형이 가능하다.

브랜드 로고가  비율이 찌그러지지 않고 일정 여백을 침해 받지 않는 선에서 꽤 자유롭게 허용하고 있다.


1-3. 문구 안내 (허용 범위)




디자인적인 허용과 별개로 버튼의 목적은 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생각보다 안내 문구가 없는 경우 로그인/ 회원가입 버튼인지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특히, 이메일 회원가입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경우 특별히 놓치지 않고 안내 문구를 적어 주는 것이 좋겠다.

 

작은 로고만 보이는 버튼을 사용한 경우 명확한 제목을 달아주세요. 안그러면 헷갈려서 헤맵니다.



1-4.  다른 버튼과 디자인 차별 두지 않기

 

어느 SNS 연동사만 눈에 띄지 않도록 같은 크기와 문구로 안내합니다.

 

 



1-5. 브랜드 로고를 유지하기

 

브랜드를 대표하는 로고 중에서도 로그인에 알맞는 버전의 BI를 따로 지정해 두고 있습니다. 각 연동사에 들어가서 확인해보고 사용합시다.


@카카오 로고 받으러 가기

@네이버 로고 받으러 가기

@구글 로고 받으러 가기

...

 

 

 


2. 연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정 정보

 


이름, 별명, 프로필 사진, 생일(생년 제외), 성별, 연령대, 이메일은 대부분 제공 하고있습니다.
휴대폰 번호나 주소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면 사용자의 동의 추가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정보 목록 참고용으로 불러온 카카오 계정 정보 관리 화면